본문 바로가기

육아맘의 자기계발/글쓰기습관

나는 변화를 잘 받아들이는 편인가?

 

성공하고 싶다면 변화를 잘 받아들여야 한다. 변화가 두려운 것은 내가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어떠한 일이 닥쳐도 내가 준비가 되어 있다면, 변화는 위기가 아닌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변화를 두려워하기 보다는 미리 준비하여 즐겨야 한다.

 

그렇다면 나는 변화를 잘 받아들이는 편인가?

 

나의 대답은 과거와 현재로 나뉜다. 과거의 나의 대답은 무조건 NO!! '안정적'인 것이 최고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변화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조차 해본 적이 없다. 지금의 삶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벅찼기 때문이다. 그래서 삶의 작은 변화가 왔을 때 애써 외면하고, 현재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에 온 에너지를 다 쓰며 살아왔다. 

결국, 그렇게 애쓰며 지켜낸 삶이 위기가 닥쳤을 때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오롯이 서서 그대로 당할 수 밖에 없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현재는? 현재는 '변화'에 대한 생각은 긍정적인 것으로 바뀌었으나, 여전히 두렵기는 한 것 같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도 끊임없이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는 있다. 하지만 여전히 변화는 두렵다. 새로운 세상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새로운 공부를 하는 것에 거부감은 여전히 있다. 내가 잘 모르는 분야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잘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 두려움을 없애고 확신을 갖기 위해서 끊임없이 준비하고, 공부하고, 노력해야 함을 이제는 안다. 그래야만 더 큰 변화가 내 삶을 찾아왔을 때, 당하고만 있는 것이 아닌 더 큰 기회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변화'라는 것이 긍정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내 삶은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나는 앞으로도 더욱 변화할 것이고, 더욱 성장할 것이다 :)